수도권에서 가기 좋은 대한민국의 100대 명산


누구나 한번 쯤은 대한민국 100대 명산이라고 들어보셨을 텐데요.

100대 명산은 산림청이 "2002년 세계 산의 해"를 기념하고 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2002년 10월 선정 공표하였습니다.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은 학계, 산악계, 언론계 등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추천받은 105개 산과 산악회 및 산악 전문지가 추천하는 산,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산을 대상을 산의 역사, 문화성, 접근성, 선호도, 규모, 생태계 특성 등 5개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심사 후 선정하였습니다.


100대 명산에는 국립공원(31)·도립공원(15)·군립공원(10) 지역에서 56개가 선정되었습니다. 또 가리왕산, 운장산, 황악산 등 생태적 가치가 큰 산(16)과 역사, 문화, 경관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산(28)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위치한 100대 명산 리스트를 살펴보자면 총 15곳입니다. 이 중에서도 5곳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 서울/경기도에 위치한 명산(출처: 산림청)


1. 관악산



서울특별시 관악구 신림동과 남현동, 경기도 안양시, 과천시의 경계에 있는 높이 632m의 산. 송악산, 운악산, 화악산, 감악산과 함께 경기 5악으로도 유명합니다.


관악산에는 다양한 등산로와 하이킹 코스가 있어서 등산객들이 다양한 경로로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관악산의 등산로는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쉬우며, 서울 주민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가파른 산길과 숲속 산책로, 그리고 정상 부근의 휴식 공간이 있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특별시 관악구, 금천구/경기도 안양시, 과천시

높이 : 632.2m



69,890원
충격흡수 우수함
아웃솔 패턴으로 미끌림 최소화
가죽사용으로 착화감 우수




2. 도봉산


(출처: 국립공원공단)


도봉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예로부터 북한산과 하나의 산으로 취급되어 왔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어 현재 두 산을 북한산국립공원에 함께 포함시키고 있다. 북한산 면적 55㎢에 비해 도봉산은 약 24㎢로 절반에 불과하나 산세가 아름다워 등산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위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ㆍ양주시 장흥면

높이 : 740.2m



26,370원
허리라인 밀착 디자인
멀티 수납공간
외부 방수 원단과 통기성 매쉬




3. 북한산


(출처: 국립공원공단)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인 북한산국립공원은 1983년 우리나라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면적은 76.922㎢로 우이령을 경계로 하여 북쪽으로는 도봉산 지역, 남쪽으로는 북한산 지역으로 나뉜다. 북한산국립공원은 화강암 지반이 침식되고 오랜 세월 풍화되면서 곳곳에 깎아지른 바위봉우리와 그 사이로 흘러내리는 아름다운 계곡들을 이루고 있다. 또한, 2,000년의 역사가 담긴 북한산성을 비롯한 수많은 역사, 문화유적과 100여 개의 사찰, 암자가 위치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역사 문화 학습의 장이 되고 있다.


위치 :  서울특별시 강북구ㆍ성북구ㆍ종로구ㆍ은평구, 경기도 고양시ㆍ양주시

높이 : 835.6m



34,900원
가볍고 강한 경합금 소재
고탄성EVA그립
간편한 길이 조절




4. 소요산


(출처:나무위키)


규모는 작으나 상백운대, 하백운대, 중백운대 등 경관이 아름답고, 등산인의 선호도가 높아 "81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점을 고려하여 선정, 원효폭포, 청량폭포, 선녀탕절벽과 가을철 단풍이 유명하며, 신라 무열왕 1년(654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는 자재암이 있다.


위치 : 경기도 동두천시, 포천시 신북면

높이 : 587.5m





5. 명지산


(출처:나무위키)


경기도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으로 경기도의 최고봉인 화악산(1,468.3m)과 가평천을 사이에 하고 있으며, 강씨봉, 귀목봉, 청계산, 우목봉 등 산세가 웅장하고 군립공원으로 지정된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20여km를 흐르는 산 동쪽의 가평천 계곡과 익근리계곡의 명지폭포가 유명. 명지산 일대의 산과 계곡들은 경기도내에서는 첫째가는 심산유곡으로 알려져 있다.


위치 : 경기도 가평군 북면ㆍ하면

높이 : 1252.3 m



12,900원
자외선 완벽 차단
통기성 좋은 메쉬 소재
탈부착 방식 디자인




6. 용문산


(출처:나무위키)

옛부터 경기의 금강산이라 불리워질 만큼 기암괴석과 고산준령을 고루 갖춘 경관이 뛰어난 산이며, 특히 신라 선덕여왕때 창건한 용문사와 높이 62m, 둘레 14m에 달하는 은행나무(천연기념물 제30호)가 있는 등 역사, 문화적 가치가 높은 점을 고려하여 선정, 경기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으로 미지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데 조선을 개국한 이태조가 등극하면서 `용문산"이라 바꿔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용문산에는 여러 개의 등산로가 있으며, 다양한 경로와 난이도로 정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가파른 경로부터 상대적으로 쉬운 경로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어서 다른 수준의 등산객에게 모두 알맞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각각 다른 매력을 제공하며, 특히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운 경치를 만듭니다.


위치 :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ㆍ옥천면

높이 : 1157.1m


15,100원
4스틱 메모리 스프링
TF고탄성 스판 소재
무릎 압력 분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